본문 바로가기

세계

영화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10개의 영화 추천)

· 영화 보면서 영어를 공부 할 수 있을까?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물론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나 리스닝이나 스피킹을 집중적으로 파보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요. 영화는 영어를 배우는 여러분들같은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건 아닙니다. 오직 영화의 즐거움을 찾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거죠.


그러므로 영화에 쓰이는 영어는 여러분들이 공부하는 영어와는 좀 다릅니다. 네이티브 스피커들의 대화이기 때문에 엄청 빠르고, 악센트와 발음도 제각각에다가 많은 이디엄, 구어체를 구사합니다. 그런 건 교과서나 학원에서는 배우기 힘든 부분이고, 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특히나 네이티브 스피커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시는 분들께는요.

하지만 영화만으로 영어를 공부하겠다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영어에 일정 수준(고급 레벨) 이상 오르신 분들을 제외하고는요. 그 외 분들은 학원을 다니는 게 가장 효과적이고, 영화로 공부하는 건 남는 여유 시간에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어떤 영화로 공부할까?
여러분들에의 레벨에 딱 맞는 영어 영화를 고르는 건 쉽지 않습니다.


만약 본인이 생각해도 난 영어 실력이 별로다 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자주 봐서 스토리를 매우 잘 알고 있는 영화나, 어린이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픽사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영어의 고수분들께서는 좀 수준있는 영화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여러분들의 영어 수준이 어떻든, 원어민이 아닌 이상 자막의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만약 자막이 정말 보고 싶으시다면, 영어 자막을 켜놓고 자막도 읽고, 소리도 들으면서 빠른 리딩 스킬과 적절한 리스닝 스킬을 취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1. 리스닝 스킬

 여러분들은 네이티브 스피커가 사용하는 영어를 듣게 됩니다. 특정 부분에서는 말이 너무 빨라 이해하기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완전히 단어 하나 하나를 정확하게 듣고 이해하지 않고 문맥이나 특정 단어들만 듣고 말을 이해하는 원어민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집중을 해야겠죠. 집중하지 않고 그냥 영화를 켜놓고 딴짓만 하면서 영어를 공부한다는 것은 TV에 나와서 영어 공부하는 법 광고하는 사람들이나 할 말이구요. 정말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최소한 그 대화 내용을 듣고는 있어야 합니다.


쌩초짜분들께서는 모르는 어휘가 너무 많아서 이 방법이 1도 도움이 안될 수 있으니 아주 얇은 기초 어휘책 한권 정도는 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슬프지만 이러한 기초 선행 학습이 중요하긴 합니다.

또, 영화를 봄으로써 여러분들은 사전에서는 볼 수 없는 슬랭이나, 다양한 구어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욕만 골라서 배우는 게 아니라면, 이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죠.


2. 스피킹 스킬

 여러분이 영화를 보며 리스닝을 하는데 집중을 하셨다면, 이건 분명히 스피킹 스킬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원어민이랑 똑같이 말할 수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원어민은 그 나라에서 영어만 사용하며 살아온 사람들입니다. 완벽히 따라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길임을 알고 계세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여 어떤식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원어민의 다양한 전치사 사용법에 대해서 익숙해진다면 여러분들은 몇단계 실력이 상승하신 거구요.


또한 문장 하나를 사용할 때, 어디에 강세를 넣고 음의 높낮이를 조절해야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좀 본인이 들어도 이상하게 들릴지 몰라도 최대한 원어민이 말하는 방식을 따라해보세요.


3. 어휘

 영화를 보다보면, 여러분들은 새로운 단어과 문장을 듣게 될 겁니다. 그리고 당황하겠죠. 그게 대화상에 중요한 내용이 아니라면 이해하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문장 상의 키포인트가 될 수 있는 어휘를 전혀 모른다면, 정말 귀찮지만 메모를 해서 사전 검색을 해서 외우세요.


'모르는 단어 족족 다 사전을 찾고 외우면 힘들어서 공부를 어떻게 하나요?' 라고 물으실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은 영화를 보다보면 이게 원어민들이 자주 쓰는 어휘인지 아닌지 분간할 수 있으실 겁니다.

여러분의 감을 믿으시고 그런 단어를 위주로 어휘를 공부하세요.

4. 배운 것을 직접 써먹어 보세요.

사실 같이 공부하는 친구 한명 두고 영어로 대화해가며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쉽지 않죠. 사실 저도 맘 맞는 친구 하나 찾아서 같은 영화 보고 같은 주제를 영어쓰면서 대화해보고 싶은데, 부랄 친구들이다보다 서로 좀 남사스럽기도 해서 외국인 친구에게 최대한 블라블라 해봤습니다.


자꾸 되도 않는 영어를 뜬금없이 던지니까 좀 싫어하긴 하더군요. 외국인 친구를 만들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께서는 네이버에서 스터디 찾아보고, 스터디원한테 본인이 공부한 영화에서 떠오르는 문장을 적절하게 써가며 연습해 보는걸 추천합니다.


· 공부하기 좋은 영화 추천


1. 브레이크업-이별후애(The Break-Up, 2006)
게리(빈스 본)과 브룩(제니퍼 애니스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로맨스 코미디 영화입니다. 현재 오래 된 연인이 있으신 분들은 공감할 만한 요소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 영화는 많은 슬랭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에선 연인과의 대화가 주입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대화를 하는 데에 사랑만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주제가 있을까요?


2. 킹스 스피치(The King's Speech, 2010)
잉글랜드의 왕보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2010년 개봉한 킹스스피치는 당해년도 엄청난 인기를 끈 영화입니다.  조지 6세를 연기하는 콜린퍼스는, 잉글랜드의 왕좌에 오르게 되지만 선천적인 말더듬증을 가지고 있어 난항을 겪습니다.


이 말더듬증 콤플렉스를 해결해나가는 것이 이 영화의 시나리오인데, 영화 자체가 영어 공부에 적격으로 나온 듯한 느낌입니다. 특히나 영국식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3. 행오버(The Hangover, 2009)
사실 이건 제 최애 개그 영화인데요. 정말 역대급으로 웃깁니다. 4명의 친구가 총각 파티를 하러 라스베가스에 가서 생기는 일을 그린 영화입니다. 전 한번 봤던 영화를 다시 보는 건 정말 이해안되는 행동이라 생각했던 사람인데, 이 영화만큼은 정말 반복해서 봐도 질리지가 않더라구요.


이 영화에선 전형적인 아메리칸 영어를 사용합니다. 미국의 일상 대화를 배우기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4. 500일의 썸머(500 Days Of Summer, 2009)
톰과 썸머가 만나서 연애를 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썸머라는 등장인물은 남자와 여자가 보는 눈에 따라서 극명히 평가가 갈리더라고요. 사실 보통 남자들은 썸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연애를 하다보면 가끔씩 떠오르는 영화이기도 하고, 반복적으로 감상하기 괜찮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또, 이 영화에선 톰이 1인칭의 관점으로 서술하여 상황을 설명함으로써, 리스닝에 집중하기 좋습니다.


5. 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1994)
만약 고전 명작으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강력히 추천드리는 영화입니다. 쇼생크 탈출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최고의 영화라는 찬사를 듣고 있는 사상 최대의 명작중 하나입니다.



6. 러브 액츄얼리(Love Actually, 2003)
많은 분들께서도 이 영화는 영어 공부에 적격이라고들 알고 계실텐데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기에 정말 좋은 영화죠. 사실 전 여름에 이 영화를 봐서 그닥 감흥은 없더라구요.


이 영화는 8개의 다른 스토리가 동시에 진행되는데, 이 모든 것이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그만큼 많은 배우가 출연한다는 뜻이므로 다양한 캐릭터의 다양한 영어를 학습하기에 좋습니다. 리암 니슨의 아이리쉬 악센트가 정말 멋지더군요.



7. 포레스트 검프(Forrest Gump, 1994)
포레스트 검프라는 사람의 인생을 담은 영화입니다. 실화에 바탕을 두긴 했지만 포레스트 검프라는 인물은 실존 인물이 아니라는 군요. 포레스트는 정말 느린 사람입니다.


이 느림보는 베트남 전쟁과 같은 중요한 역사적 순간을 겪은 인물입니다. 이 느림보 포레스트는 말 속도도 늦습니다. 초보자분들한테 영어 학습으로 적격이죠.



8. 사랑에 대한 모든 것(The Theory of Everything, 2014)
스티븐 호킹의 인생을 담은 영화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과학자중 하나죠. 스티븐 호킹과 제인의 연애, 그리고 그의 질병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이 영화에서 스티븐 호킹은 매우 명확한 영국식 억양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영화는 영국 최고의 대학 켐브리지 대학교에서 촬영되었구요.


이 영화 대부분의 등장인물이 퀸즈 잉글리쉬(Queen's English), 즉 포쉬 잉글리쉬(Posh English)라는 상류층 계급의 영어를 사용합니다.



9. 토이스토리(Toy Story, 1995)
토이스토리는 영어를 공부하는데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어린이 영화지만, 그런 이유로 간단하고 쉬운 어휘를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토이스토리는 어른들에게도 굉장히 재미를 느끼는 영화죠. 심지어 영화에는 간간히 어린이들은 이해 못하는 성인 유머도 깜짝 등장합니다. 그냥 단순한 유치뽕짝 애니메이션이었으면 제가 추천도 안합니다.


주인공 우디는 톰행크스가 성우를 맡았구요. 이 우디와 버즈의 험난한 모험을 그린 영화입니다. 다들 이미 알고 계시겠죠?



10.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2010)
페이스북의 창시자 마크 주커버그의 이야기죠. 마크 주커버그의 일상 대화와 그의 인생을 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영어도 배우고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영화에 비해서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이미 페이스북이 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영화에서 무슨 대화가 오가는지 어느 정도 짐작은 할 수 있을 겁니다. 또, 컴퓨터와 IT에 관련된 영어 어휘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도 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