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까마귀의 놀라운 지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놀랍게도 까마귀과(까마귀, 까치) 동물은 엄청난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까마귀는 범고래, 원숭이 등과 더불어서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 중 하나입니다.
까마귀의 높은 지능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예를 준비해봤습니다.


1. 까마귀는 이기적인 동료를 왕따시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이기적이고, 짜증나게 행동하는 친구들 있으면 잘 얘기 섞으려고 하지도 않고, 같이 놀자고도 안하고, 인스타 언팔하고 그러잖아요. 물론 까마귀가 인스타를 한다는 얘기가 아니고, 까마귀는 이러한 인간과 비슷한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2015년 비엔나대학교에서는, 두 까마귀가 협동을 해야 먹이를 먹을 수 있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둘이 함께 줄을 잡아 당기면 물건이 올라가고, 그 위에 있던 치즈 2개가 떨어져 까마귀들에게 각각 하나씩 주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여기서 눈치없이 본인 치즈도 먹고 동료의 치즈까지 먹은 이기적인 까마귀는, 다른 동료에 의해 철저히 무시당합니다. 이기적인 까마귀와 다시는 협동을 하지 않죠. (먹이를 나눠먹는 다른 까마귀와 실험을 진행했을 땐, 협동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와의 협동 실험 테스트를 통과한 동물은 인간과 침팬지 뿐입니다. 조류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2. 까마귀는 원인과 결과를 추론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위 동영상은 뉴칼레도니아 까마귀의 추론 능력에 관한 실험입니다.

 

첫 번째 상황은 웬 천막에서 몽둥이가 들어갔다 나왔다 하죠? 그리고 거기 있던 사람은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깁니다. 까마귀는 자신을 위협하는 요소(몽둥이)가 사라졌다는 걸 판단한 뒤, 주변에 있던 조그마한 막대기를 들고 벽돌 사이에 있는 먹이를 여유있게 꺼내어 먹는데 성공합니다.

 

두 번째 상황은 천막에 몽둥이를 한번 보여준 뒤, 사람은 떠나지 않고 자리를 지킵니다. 이 때 뉴 칼레도니아 까마귀는 자신을 위협할 수 있는 몽둥이가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굉장히 경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막대기로 먹이를 꺼내면서도 계속 뒤쪽을 경계하죠. 결국은 먹이를 꺼내는데 성공하지만요.

 

이 실험은 인간이 원인과 결과를 도출하고, 실행하는 방식과 굉장히 비슷합니다.


3. 까마귀는 물의 부피와, 물체의 중량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의 실험에서는, 까마귀는 물과 모래의 차이를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물의 부피의 성질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이 담긴 튜브에 먹이를 넣어놨을 때, 까마귀는 돌이나 무거운 물체를 이용해서 그 먹이를 빼먹는 장면을 볼 수 있죠.

 

또한 까마귀는 너비가 좁은 튜브, 넓은 튜브 중 좁은 튜브를 선택하고, 무거운 물체와 가벼운 물체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있습니다.

 

물의 높이가 다른 튜브를 두 개 놓았을 때, 까마귀는 덜 힘들게 일하여 먹이를 얻을 수 있는, 물높이가 높은 튜브를 선택하여 먹이를 빼먹습니다.

엄청나죠. 이건 7살 어린이와 비슷한 지능 수준이라고 하네요.

 

4. 까마귀는 인간의 얼굴을 기억하고, 동료에게 전달합니다.

 


까마귀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마스크를 낄 때가 있습니다. 까마귀는 사람의 얼굴을 굉장히 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본인들에게 해를 끼친 사람들은 특히.

 

만약 까마귀의 지능에 흥미가 생기셔서 직접 실험을 할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됩니다. 만약 까마귀를 잡거나, 괴롭히는 등 해가 되는 행동을 한다면, 까마귀들은 당신의 얼굴을 기억하고 당신이 나타날 때마다 굉장히 심하게 지저귀는 등 귀찮게 할지도 모릅니다.

 

John Marzluff라는 생물학자가 마스크를 끼고 덫을 이용해 까마귀를 잡아 실험을 위한 태그를 붙였습니다. 까마귀들이 굉장히 화가 났겠죠. 2주후, 26%의 까마귀 무리가 마스크를 낀 사람을 보면 소리를 지르며 꾸짖었습니다. 15달 후에 이 수치는 30.4%가 되죠.

3년 후에는 이 수치가 66%까지 올라갑니다. 까마귀는 원한을 품을 뿐만 아니라 동료에게 그 사람에 관한 사실을 그대로 전달합니다.

 

5. 까마귀는 장례식을 치릅니다.


동료가 죽으면, 까마귀는 동료의 시체 주변으로 모여서 지저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꼭 사람의 장례식처럼. 이 이유는 2015년까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까마귀 연구가 Kaeli swift에 의해 밝혀졌는데요.


동료의 시체에 까마귀가 모이는 이유는 본인들의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캐나타 온타리오주의 Chatham-kent(체탐켄트)는 까마귀의 이동 경로로 유명한 곳인데요. 까마귀가 너무 시끄러워 엽총으로 까마귀를 잡는 등 잦은 시도가 있었지만, 완벽히 까마귀들을 박멸하진 못했습니다. 동료의 죽음을 통해서, 까마귀들은 어느 정도의 높이로 날아야 총을 맞지 않고 비행할 수 있는지를 습득했기 때문이죠.

 

6. 까마귀는 자의식이 있습니다.


2016년의 한 실험에서는 까마귀가 인간과 같은 자의식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차이는 있겠지만 다른 까마귀 역시 본인과 같은 자의식이 있다는 걸 이미 깨닫고 있다는 걸 알아냈죠.


까마귀는 먹이를 숨겨놓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다른 동료가 주변에 있을 땐 굉장히 주의깊게 먹이를 숨기죠.


 

이 실험에서는, 까마귀를 한 방에 놓은 뒤, 옆방을 훔쳐볼 수 있는 작은 구멍을 뚫어놓았습니다. 그리고 옆방에서는 사람이 물건을 숨기고 있는 모습을 보여줬죠. 그리고 나서는 까마귀를 사람이 있던 방에 옮겨놓고, 원래 까마귀가 있던 방에는 다른 까마귀의 울음 소리가 나는 스피커를 켜 놓았습니다.


까마귀는 놀랍게도 옆방에서 본인을 훔쳐보는 까마귀가 있다는 것을 굉장히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7. 까마귀는 복잡하고 많은 단계의 지능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 인상적인 실험은 BBCInside the Animal Mind 라는 프로그램에서 진행됐습니다. 방송 역사상 가장 어려운 동물 지능 실험이었다고 하는데요. 퍼즐같은 겁니다.

 

이 까마귀는 실험용 까마귀가 아닌, 야생에서 잡아온 지 3달밖에 안 된 까마귀입니다.

까마귀의 이름은 007이구요. 정말 천재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건 8가지의 복잡한 단계로 이루어진 퍼즐인데요. 007 까마귀는 한 도구가 아닌 각각의 도구들을 모아, 문제를 해결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까마귀는 모든 도구의 사용법은 숙지하고 있지만, 단 한 번도 도구를 결합하여 사용해본 적은 없다고 하네요. 동영상 한번 감상하세요. 엄청난 지능입니다.

 

8. 까마귀는 도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까마귀가 도구를 사용할 줄 안다는 건 이제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도구가 없을 때 까마귀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야생에서 직접 도구를 만들어 냅니다. 까마귀의 꼬리에 카메라를 달아 놓고 행동 방식을 연구하던 연구자가 밝혀낸 사실입니다.


까마귀는 나뭇가지를 부리로 쪼고, 나무껍질과 잎을 벗겨내어 작은 막대기와 같은 도구를 직접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먹이가 있을만한 공간에 막대기를 넣어 확인하는 모습이 목격됐습니다.


또한, 본인이 마음에 드는 도구는 한번 사용에 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9. 까마귀는 자제력이 있습니다.

까마귀는 본능에 의해서 움직이는 동물이 아닙니다. 까마귀는 어떻게 해야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판단하고 행동합니다.


2014년 이 실험은 1960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스탠포드 마쉬멜로우 실험에 기초를 두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일단 까마귀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포도, , 소세지, 고기 등 까마귀의 음식 선호도를 조사합니다.


다음으로,

까마귀가 주어진 음식을 먹지 않고 기다린다면 더 낳은 퀄리티의 음식을 주거나, 같은 음식을 더 많은 양 주는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까마귀는 먹이의 양에는 관심이 없고, 더 나은 퀄리티의 음식을 위해서만 인내심을 발휘했습니다.

 

10. 까마귀는 좋은 사람을 기억합니다.


까마귀는 인간에게 원한만 가지고 있는 게 아닙니다. 까마귀에게 꾸준히 먹이를 챙겨준 여자아이에게, 빛나는 물건을 물어다 준 까마귀 이야기는 정말 유명하죠.

 

이 실험에서, 한 사람은 빵을 물어다 준 까마귀에게 치즈를 주고, 다른 한 사람은 빵을 물어다 준 까마귀에게 치즈를 주기는커녕 그냥 먹어버립니다.


이 실험을 2일간 진행하고, 한달 후 세 명의 사람이 새장에 들어갑니다. 착한 사람, 나쁜 사람, 중립인 사람. 그리고 까마귀들에게 빵을 나눠주죠.

까마귀는 치즈를 줬던 사람을 기억하고 그 사람에게만 빵을 가져다줍니다. 두 번 당하지는 않나 봅니다 까마귀가.



10. 까마귀는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붕에서 서핑을 즐기는 까마귀의 모습입니다. 까마귀는 노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