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당신이 만약 치아 교정을 하고 싶다면 꼭 봐야할 글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 교정에 대해서 얘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은 좀 더 예뻐지기 위해서, 잘생겨 보이고 싶어서 치아 교정을 검색하고 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됐을 겁니다. 물론 치아 교정을 성공적으로 마친 분들에 한해서, 치아 교정은 외모를 훨씬 나아보이게끔 만듭니다. 실제로 입툭튀를 가지고 계신분들은 특히 교정 후 모습이 전에 비해서 훨씬 나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느끼고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교정을 하기 전에 본인이 꼭 치아 교정이 필요한지, 치아 교정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교정을 하게 된다면 어떤 종류의 교정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릴까 합니다. 그럼 부디 여러분이 좀 더 예뻐지고, 잘생겨졌으면 하는 바램으로..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1. 치아교정의 정의

   

 

 

치아 교정이란 말 그대로 전문 의료 장치(브라켓)를 붙여 그 것을 베이스로 두고 부정교합인 치아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2. 치아교정 대상

 

저는 대부분의 한국인이 치아교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여러들도 주변 사람들 말할 때 유심히보면 그렇게 치열이 고른사람이 별로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이게 습관 때문입니다.

 

평소에 턱을 괴고 입을 벌리고 있고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부정교합일 확률이 큽니다.

 

치아교정은 유전적인 것도 있어서 부모님의 치열이 고르지 못하면 자신도 그럴 확률이 큽니다.  신기한 것은 치아교정도 유전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 가지 해 주고 싶은 말은 교정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서 잘 되는 사람도 있고 못 되는 사람도 있다는 겁니다.

 

 

3. 치아교정 기간

 

 

 

발치를 할 경우 대부분 위 아랫니 두번 째 어금니를 2-4개 뽑고 진행하는데 왜 뽑냐면 치아를 이동시킬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 경우 1년 반 ~ 2년 반 을 예상하라고 대부분의 교정전문 치과가 말합니다.

 

 

비발치를 할 경우 치아를 뽑지않고 진행하는데 이경우 1년~ 1년 반 을 예상하라고 대부분의 교정전문 치과가 말합니다.

 

 

 

4. 치아교정 경험담

 

제가 치아교정을 마친 사람으로써 제 경험담을 써보겠습니다.

 

아프다.

아무래도 가만히 있는 치아를 외부의 힘으로 점차 이동시키는 치료다 보니까 아픕니다...어린 분들이 하게 되면 교정장치 떼어달라고 어리광 부릴 수도 있는데 교정 중에 교정장치를 떼는 것은 교정을 안하는 것 만 도 못합니다.

 

제 경험담으로는 치과를 한달마다 가는데 가서 처음 몇달은 브라켓에 끼우는 철사를 점차 두꺼운 것으로 바꾸는 걸 했습니다. 갔다 올 때마다 2-3일은 아파서 웬만한 음식은 못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불편합니다.

이 정도 일줄은 몰랐는데 교정을 하면서 마시는 것 빼고는 거의다 브라켓 사이에 낀다고 보면 됩니다. 교정하면서 이게 제일 불편했습니다.

 

그리고 일반 칫솔로는 그렇게 사이에 낀 음식물을 빼내지 못해서 교정 전용 칫솔을 써야 하고 이빨 중간에 떡 하니 걸린 철사 때문에 치실도 쓰지 못해서 음식물이 끼면 조그마한 치솔? 같은걸로 빼냈습니다.

 

5. 치아 교정 장치 종류

 

가장 대표적인 몇가지만 가격과 성능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격은 아마 말이 많을 텐데 "강남에서하면 저 정도구나" 하고 생각해주면 고맙겠습니다.

 

 

메탈교정  - 가장 기본적인 교정 장치

 

가격-  450~500

장점- 가장 기본적인 교정장치로서 안정적이고 경제적 부담이 제일 적습니다.

단점- 장점이 그거 말곤 없습니다.

 

 

세라믹교정 - 메탈 교정 다음으로 대중적인 교정장치

 

가격- 470~520

장점 - 심미적으로 메탈교정보다 괜찮습니다.

단점 - 다른 장치에 비해 잘 떨어집니다.

 

 

투명교정 -연예인 교정장치

 

가격- 500~550

장점 - 장치중에서 심미적으로 제일 우수하고 꼈다 뺄 수 있습니다.

단점-  한 번 빼면 편해서 다시 안 끼게 됩니다. 치열을 고르게 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클리피씨 교정 - 자가결찰 교정장치

 

가격 - 500~550

장점 - 자가결찰이라는 성능이 있어 덜 아프고 치아 이동속도가 다른 장치에 비해 빠릅니다.

단점 - 아프긴 아픔, 다른 장치에 비해 높은 가격

 

 

가격 비교

 

메탈교정 << 세라믹교정 << 투명교정 = 세라믹교정

 

성능 비교

 

클리피씨교정 >> 세라믹 교정 >,= 메탈 교정 >> 투명교정

 

글쓴이 추천

 

자기 소신대로 골라서 하면 될 것 같지만 저는 클리피씨 추천합니다.

 

6. 치아 교정중 할 수도 있는 것들

 

대표적으로 교정용 고무줄이 있습니다.

 

 

철사 만으로는 한계가있는 치아이동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합니다.

 

브라켓 끼리 연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스크류, 버튼도 연결합니다.

 

 

 

 

 

미니스크류

 

잇몸사이에 마취를 하고 잇몸에 박는 스크류입니다.

 

 

 

박고 이동을 원하는 치아와 고무줄을 연결 시키는데 쓰입니다.

 

픈 건 케바케라고 치고 확실한 건 고무줄을 밥먹고 양치할 때 빼고 계속 껴야 한다는 겁니다.

 

 

 

이건 버튼입니다 주로 이빨 안 쪽에 붙이는데 미니스크류랑 다른점은 이빨에 붙힌다는 점 이고 혀에 진짜 걸리적거립니다.

 

용도는 스크류랑 같습니다.

 

또 하나 있는데


 

바이트블럭 란 겁니다.

 

윗니와 아랫니 사이를 벌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파란색 레진 덩어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가 이 걸 했었는데 적응하는데 꽤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주로 어금니 쪽에 붙이는데 그쪽으로만 씹을 수있고 그냥 이빨로 씹는 것보다 잘 안 씹힙니다.

 

왜 하냐고 물어보신다면..이빨끼리 계속 부딪히면 잇몸이 강해지잖아요? 그래서 윗니 아랫니 못닿게 해서  치아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디로 잇몸을 약하게 하는 겁니다. 이런 거 생각하면 이렇게 까지하면서 교정하는게  맞는 건지 의문이 들 때 가 있습니다.

 

7. 교정하면서 갑자기 하게 될 수도 있는 것

 

 

교정을 하다보면 치아를 조이면서 저런 공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그 사이를 갈아서 붙입니다. 이걸 전문용어로 치간 삭제라고 하는데 의사의 손놀림에 평생쓸 치아가 갈리는 겁니다.

 

 

8.  ★ 유지장치를 평생 껴야 합니다.

 

 

교정을 하고 치아는 제 자리로 돌아가려는 습성이 있어서 유지장치를 껴야 합니다.

 

가철식장치 라고 꼈다 빼는거는 교정기간의 2-3배를 낀다음 잘 때 마다 껴야 하는데 그 건 평생 이빨에 고정시키는 고정식 보정장치도 평생해야 합니다.

 

 

 

9. 근처 교정 전문 치과로 가십시오.

 

흔한 강남 치과입니다. 귀에 낀 거 보이죠? 그만큼 사람이 엄청 많다는 뜻입니다. 환자하나하나에 신경 못 써줍니다. 강남이라고 딱히 더 좋고 그런 거도 없습니다. 오히려 여러분에게 온전히 집중해줄 수 있는 그런 동네 교정 치과가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교정은 시술 뿐만이 아니고 관리 과정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죠.

 

1.  남들 교정 전문의한테 받을 때 여러분이 보철전문의한테 받을 순 없잖습니까. 교정 전문 치과로 가세요.

 

2.  꼭 강남 갈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 말했듯이 교정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사람마다 결과도 다르고 과정도 다릅니다.

 

교정을 한다고 해서 다들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부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교정인 만큼 신중히 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