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의 차이

우리 나라는 학창 시절부터 시작해서 미국식 영어를 굉장히 많이 접해왔습니다. 교과서에 적힌 영어 대부분이 미국식이구요. 발음 또한 미국식이 훨씬 더 익숙하죠. 근데 요즘 영국 배우, 드라마 등을 접한 많은 분들이 영국식 영어의 억양, 발음 등에 큰 매력을 느끼고 이를 배우려는 분들도 많죠.

요즘은 영어에 관심이 많이 없으신 분들도 영국 영어 들으면 다들 아시더라구요. 독특하고, 굉장히 고급스럽게 들리니까..매력적이죠.


일단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의 뿌리는 같습니다. 약 400년 동안 영어는 전세계에 걸쳐서 다양한 방식으로 나뉘게 되었는데요. 지역에 따라 분류한다면,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는 스펠링, 발음, 어휘, 억양, 강세 등 꽤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죠.

 


1) 스펠링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는 단어의 스펠링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점은 보통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어원을 두고 있거나 단어의 어미에서 강세가 약해질 때 가장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라틴어 어원 단어

American English British English
Color Colour
Behavior Behaviour
Honor Honour


그리스어 어원 단어

American English British English
Organize Organise
Dialogue Dialog
Analyze Analyse

 


2) 발음

스펠링이 다른 단어도 있지만 대부분의 단어는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가 같습니다. 하지만 말할 때 발음과 강세가 다르게 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schedule'의 경우에는 미국 영어로는 '스케줄' 이라고 발음하구요. 영국 영어로는 '셰줄' 이라고 발음합니다.


스펠링도 다르고 발음도 다른 단어로는 defense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defence라고 쓰죠.

 


3) 어휘

똑같이 생긴 단어이지만 뜻이 완전히 다른 단어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boot'의 경우 미국에서는 신발의 한 종류를 뜻하지만, 영국에서는 자동차의 트렁크를 의미합니다. 자칫하면 단어를 완전히 잘못 알아듣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예시 첨부합니다.


American English –> British English

과자: Cookie –> Biscuit

약국: Pharmacy –> Chemist’s

감자튀김: French Fries –> Chips

고속도로: Highway –> Carriageway

쓰레기통: Trash –> Dustbin

 


4) 날짜 표기:

날짜 표기법 또한 다릅니다. 예를 들어 발렌타인 데이(2015년 2월 14일)를 표기하려 할 때,

영국에서는 14/2/15 라고 표기합니다. 일/월/년 순서구요.

미국에서는 2/14/15 로 월/일/년 순서입니다. 영어로 편지를 쓰거나 회사에서 미팅 날짜 등을 잡을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