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 라인의 챔프들은 보통 돌진기, 견제기, cc기, 평타캔슬기 등의 스킬 특성 중 한두 가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스킬들의 특성과 계수, 어울리는 아이템 등을 통해 이 챔프의 특성을 알고 대략적인 상성관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보통 4가지의 분류로 나뉘는데
공템빨을 잘 받으면 왕귀형 챔프
원거리 견제기가 강하면 짤짤이형 챔프
방템빨을 잘 받거나 스킬셋이 cc기 혹은 회복기 위주인 경우 버티기형 챔프
스킬빨을 잘 받거나 cc기가 없으면 딜탱형 챔프
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챔프 스타일이 똑같으면 재미가 없으니 특이한 스킬셋을 가진 챔프도 존재합니다. 궁극기를 통해 최소
생존시간이 보장되므로 딜템만 가도 밥값하는 트린다미어, 스킬 자체가 성장하므로 방템만 갈 수 있는 나서스, 상대 탱킹능력을
뺏어오는 트런들, 짤짤이 챔프면서 장판형 궁극기를 통해 한타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는 케넨 등. 때문에 탑을 계속 팔 생각이라면,
내가 하지 않는 챔프의 스킬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잘 나가는 챔프들은 몇가지 키워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노코스트/라인유지력/기동력 을
꼽을 수 있습니다. 노코스트+라인유지력 강한 챔피언의 대두로 마나코스트 챔피언들은 마나 부족으로 딜교환만 하다가 먼저 집에 가게
되고, 스플릿 운영의 대두로 인해 기동력이 부족한 챔피언은 상대 챔피언에게 끌려다니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물론 이건 대회
수준의 이야기고, 우리같은 심해인들은 뭘 해도 상관 없고 고인 챔프, 충 챔프만 장인이라고 하면서 장(애)인 플레이만 하지 않으면
됩니다. 돌진기나 하드CC가 이동기나 CC기보다 비교우위인건 아실 테니 생략합니다.
4
종류의 챔피언 상성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모든 탑 챔프가 포함된 건 아니고, 상대에 따라 분류가 바뀌기도 합니다.
이하 설명은 스테레오 타입에 대해 설명하는 것 뿐이고, 두 종류 이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챔프들도 많이 있으니, 자세한 건 챔프
정보를 찾아서 보시는게 좋습니다. 블라디는 레벨 오르면수혈로 짤짤이도 되는데요~ 라는 특이 케이스를 예를 들며 하는 태클은
삼가주십사 합니다.
왕
귀형 챔피언들은 라인전이 약함을 감수하고 후반을 노리는 챔프입니다.'시간은 우리 편' 이라고도 하지요. 흥하게 되면 혼자서 딜이고
탱이고 다 해먹고, 무난하게 큰다면 후반에 막을수가 없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무난하게 크는것조차 절대로 쉽지 않으며 템빨을 잘
받는점을 이용하는 특성상 딜탱만큼은 아니지만 망하면 고기방패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즉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AD캐스터는 스킬레벨만 높아도 일정 대미지가 보장되지만, 왕귀형 챔프는 보통 공템이 없으면 딜이 나오지 않으므로 함부로 선템을 방템으로 올리는 선택도 쉽지 않습니다. 파밍도 하기 힘들게 만드는 짤짤이 챔프에게 불리하고, 킬만 주지 않고 같이 크면 6렙이후 쪼개버릴 수 있는 딜탱에게 유리합니다.
버티기형 챔프는 서로 무난하게 크는걸 바라고 있기 때문에 라인전은 평화조약이 맺어지고, 팀 조합에 따라 한타에서 결정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AD캐스터는 스킬레벨만 높아도 일정 대미지가 보장되지만, 왕귀형 챔프는 보통 공템이 없으면 딜이 나오지 않으므로 함부로 선템을 방템으로 올리는 선택도 쉽지 않습니다. 파밍도 하기 힘들게 만드는 짤짤이 챔프에게 불리하고, 킬만 주지 않고 같이 크면 6렙이후 쪼개버릴 수 있는 딜탱에게 유리합니다.
버티기형 챔프는 서로 무난하게 크는걸 바라고 있기 때문에 라인전은 평화조약이 맺어지고, 팀 조합에 따라 한타에서 결정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왕귀챔피언들의 주요 특징
1) 템빨을 많이 받는다 - 나서스같은 경우에는 스택을 쌓으면 된다 하지만, 왕귀챔은 대체적으로 공방 능력 모두 템빨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저레벨에 매우 약하다 - 다른 챔피언들은 1렙부터 견제를 하다가 2렙에 킬각을 내기도 하지만, 왕귀챔은 그런 거 없음.
3)
견제능력이 부족하다 - 성장하기 전까지, 혹은 성장하더라도 왕귀챔은 보통 싸우는것보다는 서로 파밍하는걸 선호합니다. 이는 (특히
저레벨 때) 싸워서 이길 가능성이 낮기도 하지만, 일방적으로 짤짤이나 치고빠지기를 당하면서 내 체력이 적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4) 맞다이가 강한 편 - 한타의 지배자답게 부쉬에서 마주치는 등 동일한 상황에서 싸움이 시작되면 웬만해선 지지 않습니다. 당연히 포커싱에는 주의.
2. 짤짤이형 챔피언
짤
짤이형 챔피언은 높은 기동성과 원거리 공격을 바탕으로 최고의 전술인 '안 맞고 일방적으로 때리기'를 실천하는챔프입니다. 원거리
평타나 스킬을 통해 야금야금 체력을 깎아 먹는 운영을 합니다. 짤짤이형 챔피언은 보통 한타능력이 매우 약한 대신 상대 라이너를
말려 죽여야 하지만 그 난이도가 매우 높아 보통 견제력이 좀 부족하더라도 한타능력도 같이 보유한 챔피언을 사용합니다.
케넨의 E, 말파이트의 Q, 티모의 W등 이동속도에 도움을 주는 스킬을 통해 빡친 상대가 들이대더라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견제형 챔프는 유리몸이어서 갱킹에 당하거나 접근을 허용하면 찢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사거리를 잘 재야 하므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원거리 견제기에 저항할 능력이 부족한 왕귀형 챔프에게 강하고, 죽어라 짤짤이를 넣어도 회복해 버리는 버티기형 챔프에게 약합니다. 딜탱은 붙어서 찢느냐 홧병나서 죽게 만드느냐의 손싸움이 됩니다.
케넨의 E, 말파이트의 Q, 티모의 W등 이동속도에 도움을 주는 스킬을 통해 빡친 상대가 들이대더라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대부분의 견제형 챔프는 유리몸이어서 갱킹에 당하거나 접근을 허용하면 찢어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사거리를 잘 재야 하므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원거리 견제기에 저항할 능력이 부족한 왕귀형 챔프에게 강하고, 죽어라 짤짤이를 넣어도 회복해 버리는 버티기형 챔프에게 약합니다. 딜탱은 붙어서 찢느냐 홧병나서 죽게 만드느냐의 손싸움이 됩니다.
짤짤이 챔피언들의 주요 특징
1)
디나이를 잘 당하지 않는다 - 원거리 챔프와 근거리 챔프라면 당연한 거긴 합니다만, 사실 장점이라고 보기 힘든게 견제능력으로
먹고사는 챔피언이 상대 챔프를 두들기면서 cs를 먹어야 하는데 우선 cs먹는데 집중하고 있다면 말리기 시작했다는 의미입니다.
2) 맞다이에 매우 약하다 - 짤짤이 챔프가 킬견적을 내는건 상대 챔프 체력을 걸레로 만든 후입니다. 서로 쌩쌩한 상태에서 붙는다면 훅 갑니다.
3) 사거리 조절에 능숙해야 함 - 케이틀린처럼 사거리 차이로 적을 제압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상대의 접근을 계속 허용하면 골치아파집니다.
4) 갱킹에 약함 - 유리몸이므로 딜링형이든 cc형이든 걸리면 죽습니다. 다른 타입도 물론 중요하지만 와드가 없으면 그냥 집가는게 나은 편.
5)
한타능력이 약함 - 짤짤이형 챔프는 탑에 원딜이 서는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으므로, 팀 조합에서 탱커가 없는 꼴이 됩니다.
결과는 뭐... 짤짤이형 챔프는 1:1도 약하기 때문에 보통 케넨이나 말파이트처럼 한타는 1인분을 하는 챔프를 선택하게 됩니다. 둘
다 못하면 스플릿 못하는 탑 ad니달리처럼 잉여가 됩니다.
3. 버티기형 챔피언
버
티기형 챔피언은 엄청난 라인유지력을 통해 상대는 때리다 지쳐 쓰러져 집으로 실려가고 나는 멀쩡하게 남아 cs를 계속 주워먹는
챔프입니다. 이 유형은 자기 회복스킬이나 체력리젠을 통해 자잘한 대미지를 무시합니다. 특히 아이템 개편을 통해 정령의 형상 트리와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왕귀형 챔프가 한타를 지배한다면 버티기형 챔프는 운영을 통해 게임을 지배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버티기형 챔프들은 보통 강력한 탱킹 능력과 cc기 및 유틸기를 통한 고기방패가 주 임무이고, 잘 죽지 않는다는 장점을 통해 스플릿 운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챔프 특성상 다른 챔피언들과 견주어 볼 때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쪽에 가까운 편이므로 한타를 통한 하드캐리가 쉽지 않지만 1인분 하는 것은 쉬운 챔프이기도 합니다.
단, 1인분 이상을 하려면 운영에서 이득을 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잘한 대미지를 누적시켜 이득을 보려 하는 짤짤이 챔프에게 강하고, 회복할 시간도 없이 강력한 누킹을 넣는 딜탱형 챔프에게 약합니다. 왕귀형 챔프와는 상술한 것처럼 케바케.
버티기형 챔프들은 보통 강력한 탱킹 능력과 cc기 및 유틸기를 통한 고기방패가 주 임무이고, 잘 죽지 않는다는 장점을 통해 스플릿 운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챔프 특성상 다른 챔피언들과 견주어 볼 때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쪽에 가까운 편이므로 한타를 통한 하드캐리가 쉽지 않지만 1인분 하는 것은 쉬운 챔프이기도 합니다.
단, 1인분 이상을 하려면 운영에서 이득을 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자잘한 대미지를 누적시켜 이득을 보려 하는 짤짤이 챔프에게 강하고, 회복할 시간도 없이 강력한 누킹을 넣는 딜탱형 챔프에게 약합니다. 왕귀형 챔프와는 상술한 것처럼 케바케.
버티기형 챔피언들의 주요 특징
1) 공격력 부족 - 왕귀형 챔프보다 회복기와 견제력이 더 있으므로 쉽게 죽지는 않지만, 반대로 기회가 왔을때 킬캐치 하는것도 쉽지 않은 편입니다.
2) 강력한 탱킹 능력 - 대체적으로 버티기형 챔프들은 누킹도 안 되는 빈약한 공격을 포기하고 방어에 올인하는 퓨어탱커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망하면 복구하기 어려움 - 웬만해선 망하진 않지만, 한번 망해서 상대 짤짤이를 버틸수가 없어지는 순간 챔프의 가치를 상실하게
됩니다. 상대가 때리다 지쳐 쓰러져야 하는데, 몇 대 맞고 내가 먼저 도망치게 되면 상대방이 주도권은 물론이요 심하면 로밍으로
미드까지 터뜨릴 수 있습니다.
4) 적 딜러를 물고 늘어지기 쉬움 - 상대 딜러를 녹이지는 못하지만, 챔프들의 스킬 대부분이 cc기를 보유하고 있고, 스킬 자체 대미지도 방템을 가지 않는 딜러들에게는 충분히 아프므로 어그로를 먹기 쉽습니다.
4. AD캐스터/딜탱형 챔피언
딜
탱형 챔피언은 돌진기(혹은 이동기)를 통한 강한 치고빠지기를 통해 걸리면 반피, 잘못걸리면 원콤이라는 공포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계수보다는 스킬 기본대미지에 의존하는 편이므로 아이템이 없어도 킬을 내는게 가능하고 레벨에 민감한 편입니다. 팀 조합에서 탱킹을
요구하는 탑 라인의 특성상 생각없이 고르면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고 같이 성장하면 다른 챔프들보다 한타 능력이 부족한 만큼 강한
라인전을 통해 내가 잘 크기보다는 상대가 사람구실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게 주 목적이 됩니다.
탑 라인 챔피언들 중 가장 강한 공격력과 가장 약한 방어력을 가진 경우가 많아 흔히 '손이 카운터'라고 불리는 챔프들이고, 흥하면 너도나도 다 썰어대며 다닐 수 있는지라 충이 많이 꼬이기도 합니다. 체력회복 외에는 볼 거 없는 버티기형 챔피언에게 강하고, 킬을 따는건 비교적 쉽지만 한두 번 따는 걸로는 막을 수가 없는 왕귀형 챔프에게 약한 편입니다. 짤짤이 챔프와는 손싸움이긴 하지만 짤짤이 챔프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도란방패와 망령의 두건 덕분에 비교적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탑 라인 챔피언들 중 가장 강한 공격력과 가장 약한 방어력을 가진 경우가 많아 흔히 '손이 카운터'라고 불리는 챔프들이고, 흥하면 너도나도 다 썰어대며 다닐 수 있는지라 충이 많이 꼬이기도 합니다. 체력회복 외에는 볼 거 없는 버티기형 챔피언에게 강하고, 킬을 따는건 비교적 쉽지만 한두 번 따는 걸로는 막을 수가 없는 왕귀형 챔프에게 약한 편입니다. 짤짤이 챔프와는 손싸움이긴 하지만 짤짤이 챔프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도란방패와 망령의 두건 덕분에 비교적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D캐스터/딜탱형 챔피언들의 주요 특징
1) 게임'폭파'가 가능 - 초반부터 흥하기 시작하고, 행여나 정글러까지 잡아먹게 된다면 말그대로 탑똥이 봇까지 흘러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2) 손을 많이 탐 - 리신, 리븐 같은 챔프들은 하이라이트와 fail 양쪽 단골 고객입니다. 강한만큼 매우 어렵습니다. 흥했다고 나대는 순간 죽습니다.
3) 디나이 하기 좋음 - 짤짤이 챔프는 상대가 미친적하고 달려오면 빼야 하지만, 딜탱은 오면 죽이고, 안 오면 디나이입니다.
4) 소규모 교전에 강함 - 공격력이 높아 하나를 전투불능으로 만들고 시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탱커형 챔프에는 주의.
5)
유통기한 - AD에 치중한 챔프 스타일상 소규모 교전이나 잘라먹기에 강하고 한타에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즉 라인전부터 상대를
조져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흥했을 경우 제드처럼 강한 1:1능력을 통한 스플릿 운영을 하거나 한타 후진입으로 하나씩 녹이는
모습도 보일 수는 있습니다.
6) 어그로를 먹기 힘듬 - cc기가 없기 때문에 망해서 방템을 두르는 순간
생체와드 신세가 됩니다. 그렇다고 공템을 가는 순간 바로 죽는 딜레마가... 물론 흥해서 인간흉기가 되면 어그로를 엄청
먹습니다만, 이렇게 되면 근접딜러 특성상 진입타이밍 잡기가 매우 힘들게 됩니다. 어그로를 먹었으면 오래 버티는게 팀에 이득인데,
탱템을 안 가면... 확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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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챔프란?
좋
은 챔피언은 운영, 암살, 소규모 교전, 한타중 하나에서 우위를 가져야 합니다. 최근 탑라이너에게 요구되고 있는 것은 탱킹능력과
더불어 스플릿 운영 능력이므로, 상대에게 물려도 도망칠 수 있거나, 상대가 함부로 스플릿을 할 수 없는 강제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필요합니다. 팀 조합마다 요구되는 능력이 다르므로 이게 다 되면서 라인전도 준수해 언제나 선픽을 해도 좋다면 OP챔프라고 부르고,
이게 다 안 되는데 라인전까지 별볼일 없으면 고인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최근에는 라인전에서 발생한 이득도 스노우볼을 굴리는 메타이므로, 라인전 약캐(=왕귀챔프)는 선호도가 떨어진 상황입니다. 좋은 챔프는 케바케이므로 딱 집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운영/암살/소규모 교전/한타/라인전 모두 평균이거나 이하라면 약캐 라는 뜻도 됩니다.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는 강한데 이동기만 있고 돌진기가 없어 카이팅 당하는 볼리베어, 라인 지배력은 최강 수준이지만 타워가 터지는 순간 고인이 되는 하이머딩거, 잘 커야 딜이라도 넣는데 라인전 최약캐 수준인 피오라, 한타형 왕귀챔이긴 한데 왕귀하는꼴을 못 보는 뽀삐 등... 물론 장인의 손길이 있다면 이게 왜 고인이냐 소리가 나오지만, 우리는 심해인이니까요 '-^ 현 메타에서 강한 챔프를 해서 이기는게 고인챔프로 장인놀이 하는것보다 더 재미납니다. 끝.
특히 최근에는 라인전에서 발생한 이득도 스노우볼을 굴리는 메타이므로, 라인전 약캐(=왕귀챔프)는 선호도가 떨어진 상황입니다. 좋은 챔프는 케바케이므로 딱 집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운영/암살/소규모 교전/한타/라인전 모두 평균이거나 이하라면 약캐 라는 뜻도 됩니다.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는 강한데 이동기만 있고 돌진기가 없어 카이팅 당하는 볼리베어, 라인 지배력은 최강 수준이지만 타워가 터지는 순간 고인이 되는 하이머딩거, 잘 커야 딜이라도 넣는데 라인전 최약캐 수준인 피오라, 한타형 왕귀챔이긴 한데 왕귀하는꼴을 못 보는 뽀삐 등... 물론 장인의 손길이 있다면 이게 왜 고인이냐 소리가 나오지만, 우리는 심해인이니까요 '-^ 현 메타에서 강한 챔프를 해서 이기는게 고인챔프로 장인놀이 하는것보다 더 재미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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